*. 제반 대살론(諸般 大煞論)
1). 살인대황천수(煞人大黃泉水)
得穴을 하였을 때 가장 두려운 것은 살인황천수와 용상팔살이다. 만일 불행하게도 이 두 개의 살인대살을 범하면 자손이 즉절하니 참말로 두려운 일이니 용진혈적을 하였거나 못하였거나 화를 당하게 되니 이 살을 깊이 알아서 화를 면할 것이니 진정으로 주의를 해야 한다.(나경론 제2층 참조)
(1). 정경곤상 시황천(丁庚坤上 是黃泉) : 곤방으로 水가 나가면 금국(정경-丁庚)의 대황천이 된다. 금국에서의 곤파는 정생향 정왕향 양향 묘향 자생 자왕향의 어느향에서나 퇴신수법이 되어 흉함을 당하게 되며 패절 절사 하게 된다.금국에서는 곤방의 출수는 절대로 안된다.(임관파) (화국 목국 수국도 동일하다.)
(2). 을병수방 손수선(乙丙須防 巽水先) : 손방으로 水가 나가면 화국(을병-乙丙)의 대황천이다.
(3). 계갑향중 우견간(癸甲向中 憂見艮) : 간방으로 水가 나가면 목국(계갑-癸甲)의 대황천이다.
(4) 신임수로 파당건(辛壬水路 怕當乾) : 건방으로 水가 나가면 수국(신임-辛壬)의 대황천이다.
합국 합법입향은 龍神을 부조하여 생기를 발하여 大旺相을 이루는 것으로, 생왕수 상당의 입향은 용의 혈맥의 생왕을 가져오며 용의 혈맥의 생왕은 化命之靈의 평안을 초래하며 化命之靈의 평안은 자손의 평안을 성취하며, 병사절태수 상당의 입향은 용의 혈맥이 병사절이요 용의 혈맥의 병사절은 자손의 불안을 초래하여 화를 초래한다. 그러므로 입향에 있어서 수구와 來水가 위주이며 이것이 향과 상합할 때 玄關窺 相通이면 凶水가 吉水로 변하고 반대로 길수가 흉수로 변화하며 변화무쌍하며 생사화복을 좌우하는 절묘한 법칙히 엄존하니 심령의 안목을 밝히며 理法에 통달해야 할 것이다. 갑경병임 자오묘유 제왕향을 하였을 때 좌변 향상 장생파이면 왕거충생이므로 역시 황천이며 有財無孫이다.
예컨대 임좌병향이나 자좌오향을 하였을 時 향상 간인이 장생방이므로 간인파이면 황천파이다. 또한 건곤간손 인신사해 장생향 하였을 때 우변 향상 왕파일 때 역시 황천수이며 손은 있으나 극빈하다. 예를 들면 간인장생향을 하였을 때 우변병오파이면 향상 왕파이므로 불길 황천수이다.
2). 소황천살(小黃泉煞)
이 살은 주로 養向에서 성립된다. 즉 4국 양향 계축․을진․정미․신술등 4국의 양향을 하였을 때 태파를 말함이며, 예를 들면 계록은 재자 을록은 재묘 정록은 재오 辛祿은 在酉 하였으니 4국 양향의 녹위는 자오묘유이다. 4국의 양향을 하였을 때 녹방소수이면 이것이 소황천살이다.
3). 용상팔살(龍上八煞)
허다한 살이 많지만 가장두려운 것은 용상팔살이다. 이 살을 범하기만 하면 그 시간부터 재화가 일어나기 시작하여 결국 그 문중이 멸망의 화를 면치 못한다.(나경론 제1층 참조)
감룡곤토 진산후(坎龍坤兎 震山猴)
손계건마 태사두(巽鷄乾馬 兌蛇頭)
간호이저 위살요(艮虎離猪 爲煞曜)
총택봉지 일단휴(塚宅逢之 一旦休)
(1) 감룡곤토 진산후(坎龍坤兎 震山猴)라 함은 임감입수에 을진향을 해서는 안되며, 곤신입수에 갑묘향을 하면 안된다. 진(震)입수에 곤신향을 하면 용상팔살이 된다.
(2) 손계건마 태사두(巽鷄乾馬 兌蛇頭)
손사입수에 경유향하면 안되며 건해입수에 병오향하면 안되며 경태입수에 손사향하면 용상대살이다.
(3) 간호이저 위살요(艮虎離猪 爲煞曜)라 함은 간인입수에 간인향하면 안되며 병오입수에 건해향하면 용상대살을 범하게 된다. 이상의 8개향이 용상팔살이다.
(4) 총택봉지 일단휴(塚宅逢之 一旦休)는 이상과 같이 용상팔살을 범하여 묘를 쓴다든가 가옥을 짓게 되면 만사는 끝난다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용상팔살을 범하여 묘를 쓰게 되면 대자연의 법칙은 추호도 용납됨이 없이 멸문지화를 당하게 되는 것은 명약관화하다. 百이면 百, 千이면 千에 한 개도 빠짐없이 인간으로써는 최대의 재난을 당하게 된다.
4). 묘고 대황천(墓庫 大黃泉)
묘고황천살이라 함은 4고장향 즉 4국의 묘향을 하였을 때 일어나는 대살을 말한다. 즉 4국묘향을 하였을 때 당문파로써 水의 좌우선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다. 묘향에 있어서는 필히 좌선수가 상당함으로써 합법입향이 성립되는 것이지 우선수 상당 입향하면 대황천살이 되니 극히 주의하여 입향하여야 한다. 예컨대 木局의 고장은 정미이니 계좌정향이나 축좌미향을 하였을 때 좌변의 관 왕 쇠방수가 상당하여 합법입향이 된다. 그러나 우선수 상당시는 제일 먼저 곤신절수, 경태태방수가 상당하게 되니 절태수 상당하여 묘위를 충파하니 대황천살이 된다. 극히 두려운 것이다. 이상 4국 동일하다. 언제나 당문파 입향에 있어서는 혈전의 兩水는 합금하여 백보이내에서 소수해야 하고 길게 물이 흘러감이 보이면 財敗하게 된다.
5). 절태수상당 충생파왕(絶胎水上堂 冲生破旺)
절태수가 상당하여 충생 파왕의 대살은 황천대살이나 용상팔살에 못지 않게 두려운 살이다.
(1) 冲生(충생)
예를 들면 간좌곤향이나 인좌신향을 하였을 時 申向이면 신자진 수국이다. 포태법에 있어서 곤신은 수국의 장생향이 된다. 그러므로 손수가 절방 병오가 태방이 된다. 간좌곤향이나 인좌신향을 하였을 때 손사 병오수가 상당하여 곤신파가 되었을 때 이는 향상절태수가 상당하여 충파생위를 한 것이다. 이상과 같이 입향하였다면 그 가문은 만사휴라. 인패 재패의 참상을 초래한다. 4局 장생향을 하였을 때는 동일하다.
(2) 破旺(파왕)
예를 들면, 임좌병향이나 자좌오향을 하였을 때 좌선수가 상당하여 병오방으로 소수할 때는 충파왕위를 하는 것이니 대살을 범하게 되니 삼가야 한다. 이상과 같이 4局이 동일하다. 기타 山谷水나 평지의 細水가 혈앞으로 直冲하면 煞水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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