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

[스크랩] 葬擇 各論-擇年法

십장생1 2011. 9. 13. 08:12

*. 장택각론(葬擇各論)


    (一). 택년법(擇年法)


1. 구묘동총년운법(舊墓動塚年運法) :


구묘(舊墓)의 좌산(坐山)에 의한 이장(移葬) 개장(改葬) 및 합폄(合窆-合葬) 등의 길흉년운(吉凶年運)을 가리는 것이다.

대리년(大利年)과 소리년(小利年)의 당년동총(當年動塚)은 정재길리(丁財吉利)하고, 중상년(重喪年)은 인상손재(人傷損財)가 우려된다. 그러므로 중상년(重喪年)에는 어떠한 동총(動塚)도 피해야 한다.


※.구묘동총길흉년운(舊墓動塚吉凶年運)

       

舊墓坐山

大利年

小利年

重喪年

壬子 癸丑

丙午 丁未坐

辰戌丑未年

子午卯酉年

寅申巳亥年

艮寅 甲卯

坤申 庚酉

子午卯酉年

寅申巳亥年

辰戌丑未年

乙辰 巽巳

辛戌 乾亥坐

寅申巳亥年

辰戌丑未年

子午卯酉年

   


2. 태세압본명년운법(太歲壓本命年運法) : 舊墓.


太歲壓本命年運法은 당년태세(當年太歲)와 亡命의 本命으로 動塚吉凶年運을 가리는 법이다. 動塚當年의 太歲(甲子 乙丑年 등)를 구궁도(九宮圖)의 中宮에 넣고 六十甲子를 順行한다. 이 때 亡命의 本命(庚申 戊寅生 등)이 中宮에 入宮하면 太歲가 亡命을 제압하게 되어 그 해의 動塚은 심히 불길하여 상정손재(傷丁損財)가 우려된다.


④壬申 辛巳

庚寅 己亥

戊申 丁巳

⑨戊辰 丁丑

丙戌 乙未

甲辰 癸丑

壬戌

②庚午 己卯

戊子 丁酉

丙午 乙卯

③辛未 庚辰

己丑 戊戌

丁未 丙辰

⑤甲子(太歲) 

癸酉 壬午

辛卯 庚子

己酉 戊午 

⑦丙寅  乙亥

甲申 癸巳

壬寅 辛亥

庚申

⑧丁卯 丙子

乙酉 甲午

癸卯 壬子

辛酉

①己巳 戊寅

丁亥 丙申

乙巳 甲寅

癸亥

⑥乙丑 甲戌

癸未 壬辰

辛丑 庚戌

己未

예) 甲子年의 경우 : 갑자년에 갑자 태세를 중궁에 넣고 을축 병인을 구궁순으로 붙이면 계유 임오 신묘 경자 기유 무오생이 중궁에 들어감으로 太歲壓本命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癸酉生 亡命은 甲子年의 動塚은 옳지 못하다.

○.  六十甲子 : 六十甲子는 天地運行의 時間的 尺度이며 여러 法의 基礎가 되기도 한다. 地理風水學徒들은 이를 開口自通할 정도로 숙달하여야 한다.

甲子 乙丑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

甲戌 乙亥 丙子 丁丑 戊寅 己卯 庚辰 辛巳 壬午 癸未

甲申 乙酉 丙戌 丁亥 戊子 己丑 庚寅 辛卯 壬辰 癸巳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 己亥 庚子 辛丑 壬寅 癸卯

甲辰 乙巳 丙午 丁未 戊申 己酉 庚戌 辛亥 壬子 癸丑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申 辛酉 壬戌 癸亥

이 六十甲子는 十天干과 十二地支가 陰陽별로 한 차례씩 交配하여 짜여지고 六十年을 一週期로 한다.


3. 팔산도침살법(八山刀砧煞法) : 新舊墓.


팔산도침살법은 動塚當年의 太歲와 坐山에 의한 動塚年運法이다.

寅午戌 申子辰年은 丙丁 壬癸 坐山이 도침살(刀砧煞)이다.

巳酉丑 亥卯未年은 甲乙 庚辛 坐山이 도침살이다.

위의 도침살에 해당되는 坐山의 當年動塚은 가급적 피한다. 그렇지 않으면 官災와 傷丁이 우려된다. 新舊墓의 坐山이 모두 해당된다.

 

4. 오산년운법(五山年運法) : 新墓를 위주로 하나 舊墓에도 적용함.


 

坐山: 金山

兌(酉)丁 乾亥

木山 : 卯艮巳

火山 : 離(午)

     壬 丙乙

水土山:甲寅辰巽戌坎(子)辛申癸丑坤庚未

甲己年(動塚年)

乙丑  金運

辛未  土運

甲戌  火運

戊辰  木運

乙庚年( 〃   )

丁丑  水運

癸未  木運

丙戌  土運

庚辰  金運

丙辛

己丑  火運

乙未  金運

戊戌  木運

壬辰  水運

丁壬年( 〃   )

辛丑  土運

丁未  水運

庚戌  金運

甲辰  火運

戊癸年( 〃   )

癸丑  木運

己未  火運

壬戌  水運

丙辰  土運

  ※. 坐山은 홍범오행(洪範五行)  ※.年運은 납음오행(納音五行)임.


五山年運法은 新葬地에서 각 坐山의 移葬年運을 보는 動塚年運法이다.

(坐)山運은 홍범오행을 사용하고 年運과 亡命의 本命은 納音五行을 사용한다. 當年의 年運이 山運을 生助하거나 比和하면 吉利하고 年運이 山運을 制剋하거나 혹은 설기(泄氣)하면 그 葬事는 불길하다.

그러나 亡命의 本命 또는 當日의 일진(日辰-納音五行)이 山運을 剋하는 年運을 다시 剋하면 制剋하면 이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

예를 들면 癸酉年의 乾坐 巽向의 移葬은 우선 癸酉年의 年運이 金(壬申,癸酉는 劒鋒金)이고, 건좌(乾坐)는 當年 山運이 癸丑 木運(壬子 癸丑은 桑柘木)이다. 그러므로 年運이 山運을 金克木으로 制剋하여 癸酉年 移葬은 옳지 못하다. 그러나 만약 亡命이 丙申生이거나 葬事 當日이 甲辰日이면 이에 구애받지 않고 移葬할 수가 있다. 이는 丙申生 亡命은 本命이 丙申 丁酉는 山下火하여 납음오행으로 火가 되고 日辰 또한 甲辰 乙巳는 복등화(覆燈火)인 바 山運 木을 制剋하는 年運 金을 亡命과 日辰의 火가 다시 이를 制剋하게 되므로 當年 葬事에는 지장이 없게 된다.


※ 納音五行(六十花甲子)

甲子 乙丑 :

해중금 海中金

丙寅 丁卯 :

노중화 爐中火

戊辰 己巳 :

대림목 大林木

庚午 辛未 :

노방토 路傍土

壬申 癸酉 :

검봉금 劒鋒金

甲戌 乙亥 :

산두화 山頭火

丙子 丁丑 :

간하수 澗下水

戊寅 己卯 :

성두토 城頭土

庚辰 辛巳 :

백랍금 白鑞金

壬午 癸未 :

양류목 楊柳木

甲申 乙酉 :

천중수 泉中水

丙戌 丁亥 :

옥상토 屋上土

戊子 己丑 :

벽력화 霹靂火

庚寅 辛卯 :

송백목 松柏木

壬辰 癸巳 :

장류수 長流水

甲午 乙未 :

사중금 砂中金

丙申 丁酉 :

산하하 山下火

戊戌 己亥 :

평지목 平地木

庚子 辛丑 :

벽상토 壁上土

壬寅 癸卯 :

금박금 金箔金

甲辰 乙巳 :

복등화 覆燈火

丙午 丁未 :

찬하수 天河水

戊申 己酉 :

대역토 大驛土

庚戌 辛亥 :

채천금 釵釧金

壬子 癸丑 :

상자목 桑柘木

甲寅 乙卯 :

대계수 大溪水

丙辰 丁巳 :

사중토 砂中土

戊午 己未 :

천상화 天上火

庚申 辛酉 :

석류목 石榴木

壬戌 癸亥 :

대해수 大海水

 

5. 만년도(萬年圖) :  新 坐山.

만년도는 주로 이장년운(移葬年運)에 의한 신좌산(新坐山)의 吉凶을 정리해 놓은 一覽表이다. 즉 六十甲子 各年運別로 各坐山의 吉凶을 구체적으로 풀이해 놓은 도표이다.  그러므로 옛부터 移葬擇日에 이 萬年圖를 주로 이용하였다. 본 도표상 大利 小利는 당년 年運이 그 坐山을 制剋함이 없는 바 그 해의 移葬은 無害有吉하고 三煞(劫煞 災煞 歲煞)과 좌살(坐煞) 향살(向煞) 등 五煞은 當年 移葬이 극히 해롭다. 그러나 이와 같은 凶煞도 亡人의 本命(亡命)으로 制剋하고 다시 천하전운(天河轉運) 三奇帝星 四利帝星 眞太陽 등 吉星을 合局하면 移葬이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이 五煞은 여러 煞가운데 가장 강한 煞인 바 이와 같은 制煞法으로도 완전한 制剋은 그리 쉽지 않다.

그러므로 五煞年運에는 가급적 移葬을 기피하는 것이 좋다.

세파(歲破) 천관(天官) 지관(地官) 음부(陰符) 방음(傍陰) 등은 坐山을 피하고, 구퇴(灸退) 부천(浮天) 등은 立向을 피한다. 이와 같은 수많은 雜煞 역시 不吉有害하다. 그러나 여기에도 제살법(制煞法)이 있으니 즉 우선 亡人의 本命 納音으로 이를 制剋하고 여기에다 통천규(通天竅) 주마육임(走馬六壬) 사리제성(四利帝星) 眞太陽 천하전운(天河轉運) 등 吉星을 合局시키면 當年 移葬에는 구애를 받지 않는다. 萬年圖表는 자료가 방대(尨大)하여 생략하니 천기대요(天機大要)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歲破는 太歲와 相沖한 것이고 大利와 小利는 當年에 克煞이 없다. 그리고 年克은 납음오행(年)이 坐를 克한 것이니 예를 들면 4항의 “五山年運表”의 甲己年에는 水土山(홍범오행-甲寅辰巽坎戌辛申癸丑坤庚未)은  戊辰 木運이고 이상의 十三 坐山은 갑자년 납음오행이 갑자 을축은 海中金이고 年의 金이 坐山의 木을 克하므로 年克이 된다.

三煞(劫煞 災煞 歲煞)은 向은 坐는 不可하다. 四柱中의 納音과 本命의 納音으로 制하면 害가 없으며 三德 天河戰運 三奇帝星 祿馬貴 四利帝星 眞太陽 등이 合局하면 吉하다.

坐煞 向煞은 天河戰運 四利帝星 眞太陽 三德 祿馬貴 등 吉星으로 制하면 더욱 吉하다.


6. 금정명암기도혈정국(金精明暗氣到穴定局)(年局)

본 금정명암기도혈정국은 坐山의 明氣와 暗氣를 가리는 것이다. 이 明暗氣의 到穴은 坐山에 따라 매년 바뀌며 乙庚丁明氣는 先天盈氣인 바 그 坐山에 造葬하면 吉利하고 甲丙辛暗氣는 後天散氣이므로 불길하다.


※.金精明暗氣到穴定局


 

子午年

丑未年

寅申年

卯酉年

辰戌年

巳亥年

一甲暗

寅甲辰

丁未酉山

癸巳丙

申戌山

辛亥壬艮山

卯巽坤庚山

乾午山

子丑乙山

二辛暗

子丑乙山

寅甲辰

丁未酉山

癸巳丙

申戌山

辛亥壬艮山

卯巽坤庚山

午乾山

三丙暗

午乾山

子丑乙山

寅甲辰

丁未酉山

癸巳丙

申戌山

辛亥壬艮山

卯巽坤庚山

四乙明

卯巽坤庚山

午乾山

子丑乙山

寅甲辰

丁未酉山

癸巳丙

申戌山

辛亥壬艮山

五庚明

辛亥壬艮山

卯巽坤庚山

乾午山

子丑乙山

寅甲辰

丁未酉山

癸巳丙

申戌山

六丁明

癸巳丙

申戌山

辛亥壬艮山

卯巽坤庚山

乾午山

子丑乙山

寅甲辰

丁未酉山

 


7. 용천택좌법(龍天擇坐法 : 陰陽宅)


본 용천택좌법은 亡命과 坐山을 合宮하여 冥福을 도모하는 법이다.

즉 亡命의 本命에 의하여 坐向을 정하는 법으로 옛부터 흔히 써오던 葬法의 하나이다. 亡命과 坐山의 合宮을 기약함이 葬事의 원칙이라고는 하나 이는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용혈사수(龍穴砂水)가 眞格이면 本法에 구애받지 않고 조장해야 한다. 간혹 本 장택법(葬擇法)을 과신하여 용진혈적(龍眞穴的)한 眞穴을 버리는 遇를 범하는 일이 있다.

용천택좌법에는  龍 天 敗 人 鬼 地 生 絶의 八宮位가 있으며, 이 중에서 龍天 人 地 生의 五宮位는 亡人의 체백(體魄)이 平安하고 그 자손 또한 旺丁平安하며, 나머지 敗 鬼 絶 三宮位는 亡人의 體魄이 편하지 못하고 그 자손 또한 불안하다.       


※.龍天擇坐法


 

申子辰生(亡命)

申子辰坐

巽庚癸坐

巳酉丑坐

艮丙辛坐

寅午戌坐

乾甲丁坐

亥卯未坐

坤壬乙坐

巳酉丑生

巳酉丑坐

艮丙辛坐

寅午戌坐

乾甲丁坐

亥卯未坐

坤壬乙坐

申子辰坐

巽庚癸坐

亥卯未生

亥卯未坐

坤壬乙坐

申子辰坐

巽庚癸坐

巳酉丑坐

艮丙辛坐

寅午戌坐

乾甲丁坐

寅午戌生

寅午戌坐

乾甲丁坐

亥卯未坐

坤壬乙坐

申子辰坐

巽庚癸坐

巳酉丑坐

艮丙辛坐

 


본 早見表를 보면 甲子生이 癸坐를 택하면 天宮이 되고 丑坐를 택하면 敗宮이 되며 丙寅生이 坤坐를 택하면 人이 되고 子坐를 택하면 鬼가 되며 丁巳生이 酉坐를 택하면 龍이 되고 巽坐는 絶宮이 된다.


출처 : 풍수와부동산
글쓴이 : 佳山(周長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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