ㄷ. 4장생과 포태법의 응용법.
이러한 수법론(水法論:水訣)은 물이 빠져나가는 방향을 보고 4장생오행(四長生五行)을 일으켜 12포태법(十二胞胎法)에 의하여 장생,목욕,관대,임관,제왕등의 방향을 설정하는 방식이다.그러므로 용(龍)의 좌향(坐向)도 주산(主山)이나 입수(入首)와는 관계없이 파구(破口)의 위치에 따라서 마음대로 좌향(坐向)을 잡는 방식이므로 별로 신빙성은 없지만 때로는 주산(主山)과 용(龍)에 의하여 잘 형성되고 좌향을 잘 잡은 묘지나 집터의 좌향에 따라서 물의 길흉선악(吉凶善惡)이 발현(發現)될 수도 있으므로 색다른 학문이 될 수도 있기에 기록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또, 이 수법(水法)은 물이 나가는 방향에 따라서 4장생오행의 수국(水局)이 결정되는데 그 국은 앞에서 설명한 4장생오행의 수국론(水局論)과 같지만 12포태법과 혼합시켜서 한번더 설명한다.물론, 이 법도 역학을 익힌 학자라면 아주 쉽지만 그렇지 못한 일반인들은 이해가 잘 가지 않을 줄 생각하니 더욱 열심히 익혀주기 바란다.
아울러 이 수법(水法)에서는 혈장의 좌향(坐向)도 물의 파구(破口)에 따라서 그 용(龍)의 좌향도 달라지는 것이니 참조바람.
첫째,
파구(破口)가 쌍산오행의 신술(辛戌)방위로 나가면 인(寅),오(午),술(戌) 삼합(三合)의 화국(火局)으로서 포태법의 장생은 인(寅)에서 시작하여 오(午)에서는 왕(旺)이 되고 술(戌)에서는 묘고(墓庫)가 되니 물길이 이 방향으로 나가면 좋다는 뜻이다.그러나 장생(長生)에서 부터 병사(病死)방위 까지로 나가는 것은 나쁘게 풀이한다.이와같이 물은 향(向)이며 남자로 상징하여 포태법을 일으킬때는 장생에서 부터 시작하여 시계방향으로 순행(順行)한다.
또,용(龍)은 움직이지 않는 여자이며 안방으로서 부(婦)를 상징하여 음(陰)이니 장생(長生)에서 부터 시작하여 반대편으로 역행(逆行)한다. 그러므로 수법(水法)에서 화국(火局)의 음(陰)은 12포태법상 을룡(乙龍)에 해당하므로 을(乙)은 화(火)가 가장 왕성한 정 남쪽에서 발현되므로 병오(丙午)에서 장생이 시작되어 간인(艮寅)에서 왕(旺)이되고 신술(辛戌)에서 묘고(墓庫)가 되어 수(水)와 같이 만나므로 부부(夫婦)가 교합(交合)한다고 한다.아래의 다른 국(局)도 위와같이 헤아리면 된다.그러므로 물이 묘고(墓庫)로 나가면 가장 좋은 명당이지만 좌향(坐向)을 지관(地觀) 마음대로 돌릴 수는 없다.아래의 각 삼합국(三合局)도 이와같다.
둘째,
파구(破口)가 쌍산오행의 정미방향(丁未方向)으로 나가면 목국(木局)이라 하는데 목국(木局)은 해(亥),묘(卯),미(未)가 삼합(三合)으로서 수(水)는 해(亥)에서 장생이 시작되어 순행하면서 갑묘(甲卯)에서 왕(旺)이 되고 미(未)에서 묘고(墓庫:墓를 倉庫라는 뜻에서 庫라함)에서 용(龍)에 해당하는 계룡(癸龍)이 갑묘(甲卯)에서 장생을 일으켜 역행(逆行)하기 시작하여 건해(乾亥)에서 왕(旺)이 되고 다시 미(未)에서 수(水)의 묘고(墓庫)와 합류하여 교합(交合)한다.
세째,
파구(破口)가 쌍산오행의 계축방향(癸丑方向)으로 나가면 사(巳),유(酉),축(丑)의 삼합(三合) 금국(金局)이라 하여 수(水)는 사(巳)에서 장생이 시작되어 순행(順行)하면서 유(酉)에서 왕(旺)이 되고 축(丑)에서 묘고(墓庫)이며,또 용(龍)에 해당하는 정룡(丁龍)은 경유(庚酉)에서 장생이 시작되어 역행(逆行)하면서 손사(巽巳)에서 왕(旺)이되고 다시 축(丑)에서 묘고(墓庫)가 되어 부부(夫婦)가 교합한다.
네째,
파구(破口)가 쌍산오행의 을진(乙辰)방향으로 나가면 신(申),자(子),진(辰)의 삼합(三合) 수국(水局)이라 하여 곤신(坤申)에서 장생이 시작되어 순행하면서 임자(壬子)에서 왕(旺)이 되고 진(辰)에서 묘고(墓庫)이며,음(陰)에 해당하는 신룡(辛龍)은 임자(壬子)에서 장생이 시작되어 역행하면서 곤신(坤申)에서 왕(旺)이 되고 다시 을진(乙辰)에서 묘고(墓庫)로서 음양(陰陽)이 교합하는 것이다.그러나 특히 알아야 할 점은 용(龍)의 변화와 함부로 정해지는 좌향(坐向)에 관해서는 배우지 않아도 좋지만 혈국과 혈장의 형성이 올바르게 성립된 자리를 생각하여 물의 흐름과 나가는 방향은 알아야 하겠기에 기록하니 착오(錯誤)가 없기를 바란다.
(그림 1,쌍산오행과 12포태법이 새겨진 왼손)
(그림2,화국(火局)에서 )
(그림 3,목국(木局)과 왼손)
(그림 4,금국(金局)과 왼손)
(그림 5,수국(水局)과 왼손)
ㄹ.팔대황천수(八大黃泉水)
팔대황천수법(水法)에서는 패철의 제 5선을 팔대황천수를 보는 층(層)이라고 기록한 책자도 있고 이를 응용하는 학자도 있으나 독자 여러분은 전편 패철의 사용법을 그대로 응용하면 되고 이 팔대황천이란 것은 수국론(水局論)에서 응용되는 악살(惡殺)로서 혈장(穴場)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므로 기록하니 잘 응용하기 바란다.
수국(水局) 즉, 물이 갑경병임(甲庚丙壬)의 왕향(旺向)을 하고 좌측(左側)의 임관수(臨官水)가 들어오면 구빈황천(救貧黃泉)이며,건곤간손(乾坤艮巽)방향으로 나가면 살인대황천(殺人大黃泉)이 되어서 온갖 액운(厄運)이 닥친다는 뜻이다.그러므로 이 팔대황천을 쉬게 응용하는 방법은 전편의 구궁법(九宮法)과 12포태법(十二胞胎法)을 잘 응용하면 모든 것이 쉽게 알수있다.
여기에서 구빈황천(救貧黃泉)이란 좋은 살(煞)로서 선(善)한 작용을 하며,팔대황천은 살인황천(殺人黃泉)으로서 아주 나쁜 악살(惡殺)을 의미한다.
* 이 살인황천수(殺人黃泉水)는 12포태법상(十二胞胎法上) 장생,목욕,관대,건록(임관),제왕의 방향으로 들어오는 것은 좋지만 이 방향으로 나가는 것을 가장 싫어하고 또 이중에서도 건록(임관)방향으로 나가는 것을 더욱 싫어하니 참고바람.
두번째로 물이 나가는 방향으로 싫어하는 자리는 쇠(衰),병(丙),사(死),태(胎),양(養)의 방향이니 이 방향으로 물이 나가면 선(善)과 악(惡)이 반반이다. 아래의 각각 삼합국(三合局)에 의하여 물길이 나가는 방향으로서 가장 불길한 방향은 임관방(臨官方:건록)이며 이 것이 바로 살인황천수다.
* 각 삼합국(三合局)중에 어느 국(局)이던 물이 어느 방향에서 들어와서 어느 방향으로 흘러 나가는가를 살펴서 그 선악(善惡0을 관찰하는 방법으로서 衰,病,死,墓,絶水가 향(向)앞으로 돌어와서 임관방(臨官方)을 충거(沖去)하고 나가니 구성궁(九星宮)과 포태법에 의하여 이 방향으로 물이 나가는 것을 가장 꺼린다.그러므로 늦게나마 자식을 얻기 힘들거나 키우기도 어렵고새로운 여자를 만나서 자식을 얻지만 내 자식이 아닐 수도 있으니 명예와 재물이 도망가고 이 집안에 사는 사람의 수명이 단축된다.물론,다 큰 자식을 잃는 수도 있고 재물과 명예는 하루 아침에 이슬이 된다.
만약,명예와 관록이 있던 집안이라면 교도소에 가거나 귀양,사형수가 되거나 군인으로서 외지(外地)에 파병(派兵)되어 불구자가 되는 경우도 허다하다.그러므로 터를 잡을때는 한치의 오차(誤差)도 용납되지 않는 것이니 그 지관(地觀)은 함부로 터를 잡지 말 것이며 터를 잡아야할 때는 반드시 자신의 명예와 목숨을 소중히 하는 만큼 몽땅 걸어놓고 터를 잡아주어야 할 것이며 만약, 주인이 지관을 구할때도 역학과 풍수지리학에 뛰어난 지관을 구해야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아래의 그림은 어느 국(局)을 막론하고 임관방(건록:臨官方)으로 물이 나간다.
ㅁ.충록소황천수(沖祿小黃泉水)
이 충록소황천은 위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물이 장생(長生)방향과 양방(養方)에서 들어와 병(病),사(死)방향으로 흘러 나가는 것을 말한다.
이 방향에서 들어와서 이 방향으로 물이 흘러나가면 재물이 유실되고 먹을것이 궁(窮)해진다.즉, 록(祿)은 재물을 상징하므로 수명(壽命)을 길어서 명(命)대로 살 수 있으나 명예와 재물이 없어지고 자손에게 악성적인 영향이 미친다.특히 이 방향으로 물길이 흘러 나가는데 다시 진술축미방(辰戌丑未方)에 칼날처럼 날카롭고 뾰족한 돌이나 바위들이 솟아 있으면 자손의 인물이 추하고 성품이 난폭하여 교도소에 가기쉽고,향(向)의 정면에 모래사장(白沙場)이나 좌우(左右)로 돌아가는 험란한 도로(道路)가 나 있으면 도적과 간음(姦淫)하는 자손이 생긴다.
ㅂ.생파왕천수(生破旺泉水)
이 생파왕천수는 각각 어느 삼합국(三合局)을 막론하고 12포태법상(十二胞胎法上) 장생방(長生方)에서 물길이 들어와서 제왕방(帝王方)으로 흘러 나가는 것을 말한다.이 수법(水法)은 고서(古書)에 이르기를 생래왕파(生來旺破)라 하여 가까운 사람들과 인연(因緣)이 끊어지고 재물이 도망간다고 했다.
ㅅ.생왕충극수(生旺沖剋水)
이 생왕충극수는 각각 어느 삼합국(三合局)을 막론하고 12포태법상 쇠방(衰方)과 왕방(旺方)에 흘러 들어온 물길이 장생방(長生方)으로 흘러 나가는 것을 말한다.이 수법(水法)은 자식을 낳기는 하되 키우기 어렵고 또는 내 자식이 아니될 수도 있으므로 후손이 끊어질 것을 염려한 것이며,명에와 관직이 오래가지 못하고 남의 반역과 이간질로 귀양을 가거나 교도소에서 사형수로 죽음을 맞는 수도 있다.
ㅇ.교여불급수(交如不及水)
이 교여불급수는 물길이 들어오기 시작한 위치는 잘 선정되었으나 나가는 자리가 잘못된 것을 말하는데 즉,묘고방(墓庫方:창고)까지 도달하지 못하고 병방(病方)이나 사방(死方)으로 빠져나가는 물길을 이른 말이다.이 수법(水法)은 각종 질병과 잡신(雜神)으로 인하여 단명(短命)할 것을 우려하며 안회삼십변망신(顔回三十便亡身)이라 하여 한 집안에 과부가 3명이라 했다.특히, 이러한 곳에 오래도록 살게되면 처음은 셋째가 당하고 두번째는 둘째가 당하며 마지막에는 장손(長孫)이 끊어진다.
ㅈ.생관충극수(生冠沖剋水)
이 생관충극수는 묘고방(墓庫方) 즉, 물길이 나가야 좋을 곳의 물이 들어와서 관대방(冠帶方)을 충(沖)하면서 나가는 물을 말한다.즉,묘방(墓方)이나 절방(絶方)의 물이 향(向)으로 돌아 들어와서 관대방(冠帶方)으로 나가는 것은 불길하니 요조숙녀가 음란해지고 총명한 아이가 상한다.
ㅊ. 생임관충극수(生臨官沖剋水)
이 수법(水法)은 장생방(長生方)에서 들어온 물이 임관방(臨官方)으로 충(沖)하면서 나가는 물길을 말한다.이 수법은 다 큰 자식을 잃고 명예와 재물로 인하여 파산(破産)한다.
ㅌ.왕관충극수(旺冠沖剋水)
이 수법도 다른 것과 같이 왕방(旺方)이나 쇠방(衰方)의 물이 들어와서 관대방(冠帶方)을 충(沖)하면서 나가는 물길을 말한다.이 수법은 어린아이가 상(傷)하고 파산(破産)하며 후손(後孫)이 끊어진다.
ㅍ.생파묘고수(生破墓庫水)
물이 나가야 할 곳인 묘고방(墓庫方)에서 들어와 혈장을 슬쩍 건드리며 지나가서는 정면 비슷하게 장생방(장生方)으로 나가는 것이니 주인은 수명이 단축되고 타인의 입담으로 관직과 명예를 잃고 심하면 귀양을 가거나 교도소에서 사형선고를 받을 수도 있으며 자식을 키우기 어렵고 젊은 과부가 눈물을 흘린다.
8.길수의 수룡배합론(吉水 水龍配合論)
물과 룡의 배합론에서는 들어와서 나가는 물줄기 중에 가장 길(吉)한 것만을 골라서 몇가지 열거한다.
ㄱ.을룡 병화국:(乙龍丙火局: 四長生=寅午戌)
* 을병교이추술화국룡(乙丙交而趨戌火局龍):
병오(丙午)는 양(陽)이요 夫(남편)이며 시계방향으로 순행(順行)하고 인(寅)에서 장생(長生)을 얻어 술(戌)에서 묘고(墓庫)가 된다.
을(乙)은 음(陰)이요 婦(아내)이며 시계의 반대방향으로 역행(逆行)하고 병오(丙午)에서 長生을 얻어 술(戌)에서 묘고(墓庫)가 된다.
을룡(乙龍)의 장생(長生)이 수(水)에서는 왕(旺)이 되고 수(水)의 왕(旺)이 용(龍)에서는 생(生)이 된다. 즉,을목으로서 보는 룡은 병오 화국에서 장생이 되고 병오 화국에서 보는 수는 병오에서 왕이 된다. 또,룡은 간인(艮寅)에서 왕(旺)이되며 수(水)는 간인(艮寅)에서 장생이된다.또, 인오술(寅午戌)화국은 술(戌)에서 묘(墓)가 되는데 이 墓를 창고(倉庫)라 한다.
이렇게 합국된 병룡(丙龍)이나 오룡(午龍)으로 입수하면 向은 艮寅方이다
즉,병오 入首에 艮寅向은 룡에서 旺이 되고 水에서는 生이되며 물은 辛戌로 흐르니 곧 倉庫로 든다. 그래서 이 乙丙의 배합은 부부가 교합하는 것이니 가정이 화합하는 것과 같다고 하여 이 화국룡에서는 가장 길한 葬法이다.
그러므로 元關이 通竅하였다 하여 龍의 生旺과 水의 生旺이 함께 만났으니 부부가 화합했다는 뜻이며 元은 向이요 關은 龍이며 竅는 水口이다.즉 이 세가지가 삼합을 이루었으니 富貴가 그치지 않는다.라고 수결가(水訣歌)에서는 제시했다. 그러나 필자는 여기에 곧바로 정정한다.
* 앞에서도 설명한 바와 같이 수국론(水局論)에만 너무 치우처서 용(龍)을 무시한 처사다. 그러므로 위에서 말한 물이 어느방향으로 어떻게 흐르던 간에 물은 직파(直破)와 직입수(直入水)을 제하고는 모두 나쁘다고 할 수 없는 것 처럼, 위의 내용을 살펴보면 병룡(丙龍)이나 오룡(午龍)으로 입수(入首), 이 글의 뜻은 병오입수(丙午入首)를 말하고 또는 이궁입수(離宮入首)와 같은 뜻이며,여기에서 입수한 용(龍)의 좌(坐)를 지관(地觀)마음대로 간인방(艮寅方)으로 돌리려면 곤좌(坤坐)나 신좌(申坐)가 되어야 할 것인데,만약 곤신좌(坤申坐)에 지기(地氣)가 응축(凝縮)되지 않는 곳이라면 어찌 하겠으며 도랑이나 무너진 자리가 되더라도 억지로 이 좌향으로 돌려야 된다는 말인가? 아니면 또 산의 형국(形局)이나 사신사(四神砂)의 생김새는 물론,안산(案山)이 바로 다른 곳에 있는데도 이 방향으로 무조건 꺾어서 돌려야 한다면 이 학설은 이러한 글을 쓴 작가와 그 지관(地觀) 혼자만의 학설이며 타인에게 함부로 물려 줘야할 학문이 아니므로 빨리 버려야 옳다.물론 이러한 글도 만든 사람이 있기에 이론이 분분하지만 용맥이 응축된 혈장에는 반드시 좌향은 자연적으로 형성되어 있으니 위와같은 장법(葬法)을 익힌 학자가 있더라도 지금부터는 고쳐주기 바란다.즉,좌향(坐向)을 지관9地觀)의 임의대로 돌려 놓을 수 없다는 뜻이다.
필자는 산천을 두루 답사하면서 실제의 경험과 학문을 바탕으로 연구 검토한 결과이니 필자의 비판이 옳은지 옳지 않은지를 끝까지 상세히 공부하여 독자제현께서 넓게 판단해 주기를 당부 드린다.나머지의 각 삼합국(三合局)도 이와같이 보라.
아래의 그림 을룡 화국(乙龍 火局)을 살펴보면 물은 간인(艮寅)에서 장생을 얻어 순행하고 용(龍)은 병오에서 생(生)을 얻어 역행하여 같은 신술(辛戌)인 묘고(墓庫)에서 교합한다.그러므로 화국룡에서는 가장 좋은 국(局)이라 한다.이 국의 좌향에서 주변의 역마봉(驛馬峰)이나 귀인봉(貴人逢)이 보이면 더욱 아름답다.
(왼손 그림 을병교이추술도)
ㄴ.신룡 임수국(辛龍壬水局:四長生=申子辰)
임자(壬子)는 물이며 남자로서 곤신(坤申)에서 장생(長生)을 얻어 시계방향으로 순행하여 을진(乙辰)에서 묘고(墓庫)가 되고 신술(辛戌)을 용(龍)이며 여자로서 임자(壬子)에서 장생(長生)을 얻어 시계의 반대방향으로 역행하면서 묘고(墓庫)에서 물과 교합(交合)한다. 이러한 수국(水局)을 수국에서는 가장 貴한 것으로서 신임회이취진도(辛壬會而聚辰圖)이다.
(왼손그림 신임회이취진도)
ㄷ. 정룡 경금국(丁龍庚金局)
경유(庚酉)는 물이며 남자로서 손산(巽巳)에서 장생(長生)을 시계방향으로 순행하여 계축(癸丑)에서 묘고(墓庫)가 된다.정미(丁未)는 룡(龍)이며 여자로서 경유(庚酉)에서 장생을 얻어 시계의 반대방향으로 역행하여 물과 만나는 곳이 묘고(墓庫)이며 이곳에서 교합한다.이러한 금국(金局)도를 금국에서는 가장 고귀한 것으로서 두우납정경지기(斗牛納丁庚之氣)라 한다.
(왼손그림 두우납정경지기도)
ㄹ.계룡 갑목국(癸龍甲木局)
갑묘(甲卯)는 물이며 남자로서 건해(乾亥)에서 장생을 얻어 시계방향으로 순행하여 정미(丁未)에서 묘고(墓庫)를 만난다.아울러 계(癸)는 룡(龍)이며 여자로서 갑묘(甲卯)에서 장생을 얻어 시계의 반대방향으로 역행하여 다시 정미(丁未)에서 묘고(墓庫)를 만나서 서로 교합한다.이러한 목국(木局)은 목국에서 가장 길(吉)한 것으로 취급하여 금양수계갑지령(金羊收癸甲之靈)이라 한다.
(왼손그림 금양수계갑지령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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